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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세금계산서, 헷갈리지 말고 이렇게 대응하세요!

원라인펀치 NOW 2025. 4. 23. 15: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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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세금계산서, 헷갈리지 말고 이렇게 대응하세요!

국세청이 또 바꿨어요… 이번엔 ‘전자세금계산서’도 아니고 ‘디지털 세금계산서’라구요? 세무대리인도, 대표님도 처음 듣는 이 제도, 미리 준비 안 하면 벌금 맞을 수도 있다는데…? 김팀장이 진짜 핵심만 쏙쏙 정리해드릴게요.

디지털 세금계산서 준비 방법을 알려주는 카드뉴스 썸네일

디지털 세금계산서가 뭐예요?

💡 기존 전자세금계산서의 업그레이드 버전! AI 자동화 기반으로 매입매출 내역을 자동 수집해 신고까지 연동됩니다.

기존엔 우리가 ‘입력’ → ‘발행’ → ‘신고’ 했다면, 이제는 대부분 자동 생성 + AI검수 → 국세청 자동 연동 되는 구조!

왜 갑자기 이걸 도입하는 거예요?

간단합니다. 탈세 방지 + 자동화 행정처리 목적이에요. 허위 기재 잡아내고, 오류 줄이고, 신고 누락을 줄이기 위함!

누가 대상이에요? 나도 해당돼요?

  • 연 매출 3억 이상 개인사업자
  • 모든 법인사업자
  •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했던 프리랜서

전자세금계산서 발행자 대부분 포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
지금 뭘 준비해야 하나요?

항목 내용
홈택스 연동 기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스템과 연동 상태 확인
회계 프로그램 더존, 영림원, 자비스 등 디지털세금계산서 지원 여부 확인
담당자 교육 1인 기업은 본인이, 소규모 법인은 실무자 1회 교육 필요

자주 묻는 Q&A

Q. 전자세금계산서랑 뭐가 달라요?
✔️ 수동 입력/발행 → 디지털은 자동 생성·검수까지 자동화됨

Q. 홈택스에서 발행 계속 가능해요?
✔️ 네! 하지만 자동 수집 가능한 ERP 사용이 훨씬 편함

Q. 이거 안 하면 벌금 있어요?
✔️ 당장은 없지만, 부정발행 감지 시스템에 걸릴 수 있음!

미리 챙기면 좋은 준비 루틴

  • 회계 프로그램 내 세금계산서 기능 확인
  • 국세청 홈택스 공지사항 정독
  • 세무대리인과 5분 통화로 연동상태 점검
  • 디지털세금계산서 가이드북 다운로드

요약 + 한줄 팁

“디지털 세금계산서 = 자동으로 똑똑해진 전자세금계산서” 익숙해지면 세금신고 스트레스가 훨~씬 줄어듭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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